전자무역 수출지원사업 확대 및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 구축
2. 1차년도 사업(2004.12.~2005.11)
가. 목 표
□ 전자무역 문서보관소 핵심기능 구현
- 전자무역 문서보관소 핵심기능은 전자무역 업무와 관련하여 유통되는 전자문서의 보관을 대행하고 전자문서에 대한 각종 증명 서비스를 제공함
전자지불협력 네트워크를 구축, 2002년중 한국, 아시아, 유럽, 남아메리카 등에 글로벌 지불결제플랫폼 서비스를 동시 제공할 예정이다.
-> 볼레로와 Trade Card 비교
볼레로(Bolero)와 TradeCard 시스템 모두 최선의 기술과 표준 및 보안을 채택하고 있으며, 무역 관련 서류(특히 신용장)의 전자화와 전자메세
무역에서 고려해야 할 컨텐츠의 전략적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맞춤형 컨텐츠이다. 즉 고객의 욕구와 취향에 따른 맞춤식 서비스로 다른 경쟁사이트와 차별화를 추구하는 것은 인터넷무역에서의 컨텐츠전략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사항이다. 그러나 지나친 고객별 요구의 만족에만
재고파악 및 주문을 한다.
② 정부기관의 물품구매시스템 : 사례는 미국방성의 CALS(Computer-aded Logistics Acquisition and Support)로서 물품 조달과 지원을 효율화 하기 위해 모든 물품공급업자와 통신망을 연결하여 거래한다.
③ 기관간의 상거래시스템 : 사례는 EDI를 기반기술로 하여 현재는 국제간의 무역거
전자상거래지원센터(43개)와 디지털산업단지(6개) 등을 활용하여 IT화인력의 시스템운영 관련 재교육을 확대 실시(1만개 기업)
ㅇ3만개 사업 참여기업의 IT화 고도화 지원
- 전사적자원관리(ERP) 도입(3,000개), 협업적 IT화(1,000개) 등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를 지원하여 기구축 시스템의 효용성 제고
- IT화를
Ⅰ. 게임산업전략
우리 게임산업의 현재 위상은 상당히 급격한 긴장감으로 표현될 수 있는 세계 게임산업에서 아직은 객관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지 못한 수준에 있다. 따라서 현재는 강자와의 연합전략이 필요한 때라고 풀이될 수 있다. 하지만 문화관광부나 게임업계의 국내시장 1조 3천억 원,
전자상거래기술, 새로운 정보기술과 새로운 발상, 민간의 Best Practices, 민간과의 협력방안 등을 통한 공공서비스 개발과 혁신의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할 것이다.
XML, Push기술, Agent기술, 무선인터넷, 스마트카드 등 신정보기술을 활용한 신규 공공서비스 영역 발굴, 시범사업 기획, 기존의 공공정보
무역의 의의와 전자상거래 모델
1. 사이버무역의 의의과 특징
(1) 전자상거래의 의의와 유형
전자상거래란 독립된 조직(기업 또는 정부)간 또는 조직과 기업간에 다양한 전자적 매체를 통하여 상품이나 서비스가 거래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단순하게 기존의 상거래가 전자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것
사업“에 업체로 선정되면서 SCM을 구축하게 된다.
< 조직 및 인력 구성현황 >
위의 조직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상위층의 CEO를 주축으로 4개의 부서로 나누어져 있다. 특히 컨설팅 사업부에서는 SI팀과 SCM팀, Solution팀으로 구성되어 기업의 정보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이 컨설팅 사업부에 인원